인그리디언 품은 사조 "연매출 5조 달성"

입력 2024-01-28 17:42   수정 2024-01-29 00:44

사조그룹이 미국계 전분당업체인 인그리디언코리아 인수를 사실상 마무리지었다. 1971년 참치 원양어업에서 출발한 사조그룹은 이번 인수로 식품은 물론 제분, 대두, 전분당까지 아우르는 종합 식품·소재 기업으로 발돋움했다는 평가다. 올해 김, 장류 등 K푸드를 내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매출 5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인그리디언 인수, 다음달 1일 완료
28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사조그룹 주력 계열사인 사조대림은 다음달 1일 미국 인그리디언 측에 인그리디언코리아 경영권 확보에 필요한 매매대금 3300억원을 지급한다. 이를 위해 사조대림은 인천공장과 서울 방배동 사옥 등을 담보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으로부터 1900억원을 조달했다.

사조대림은 지난해 11월 인그리디언코리아를 3840억원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당초 올해 1월 2일 1차로 3300억원을 지급하고 경영권을 취득할 예정이었으나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할 기업결합심사 자료 보완 등으로 일정이 한 달가량 늦춰졌다. 남은 540억원은 2027년까지 3년간 나눠서 낸다.

‘해표식용유’ ‘대림선 어묵’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사조대림은 참치캔, 어묵, 맛살, 만두, 육가공품, 김, 장류, 대두 등을 제조·생산한다. 2022년 매출 2조188억원, 영업이익 977억원을 올렸다.


사조대림이 인수하는 인그리디언코리아는 빵, 과자 등의 원료로 쓰이는 전분당을 옥수수에서 추출하는 가공업체다. 인그리디언코리아의 지난해 기준 국내 시장 점유율은 28%로 대상, 삼양사 등과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다. 2022년 매출 4611억원, 영업손실 124억원을 기록했다.

사조그룹은 인그리디언코리아 인수를 통해 식품사업 포트폴리오를 소재 부문으로 확대한다. 전분당은 성분과 함량에 따라 물엿, 과당, 포도당 등으로 구분된다. 식품 외에도 제지, 섬유, 제약 등 공업용 원료로 폭넓게 쓰인다.

인그리디언코리아 인수는 주진우 사조그룹 회장(75)의 장남인 주지홍 식품부문 총괄부회장(47·사진)이 주도했다. 주 부회장은 “이번 인수는 사조그룹이 글로벌 시장에서 식품 소재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이로써 사조그룹은 대두(사조대림), 제분(사조동아원), 전분당을 아우르며 원료부터 판매까지 수직 계열화를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지속적 M&A로 덩치 키워
사조그룹은 그간 끊임없는 인수합병(M&A)을 통해 덩치를 키워왔다. 2004년 신동방(현 사조해표), 2006년 대림수산(사조대림), 2007년 오양수산(사조오양), 2010년 남부햄(사조남부햄), 2016년 동아원·한국제분(사조동아원) 등을 잇달아 사들였다.

사조그룹 매출은 2021년 3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지난해 약 3조9000억원으로 4조원에 근접한 것으로 추정된다. 인그리디언코리아 실적이 반영되는 올해는 매출 5조원 달성을 목표로 내걸었다.

주 부회장은 “기존 식품 외 제분, 전분당 등 소재 부문이 강화된 만큼 앞으로 기능성 식품이나 푸드테크 등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2000만달러어치 넘게 수출한 김을 비롯해 장류, 냉동·냉장식품의 글로벌 시장 공략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인수로 사조그룹의 수익성도 개선될 전망이다. 인그리디언코리아는 그동안 미국 본사에 로열티(브랜드 사용료)와 정보기술(IT) 서비스 지급 수수료 등 명목으로 연 매출의 6%가량을 지급해왔다. 영업손실을 낸 2022년 지급액도 346억원에 달했다.

사조그룹의 인수로 더 이상 미국 측에 로열티 등을 지급할 필요가 없어졌다. 인그리디언코리아는 영업손실에서 벗어나 올해와 내년 600억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주 부회장은 “로열티 등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이 개선되면 연구개발(R&D) 투자 등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